기획/[새싹X러닝스푼즈 서비스기획 1기]

[새싹X러닝스푼즈 서비스기획 1기] Project 1주차: 시장조사, 벤치마킹

ericaforcoding 2023. 3. 11. 1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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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조사

팬더스트리 시장

팬더스트리 시장 개요

  • 팬더스트리는 팬(Fan)과 산업(Industry)의 합성용어로 팬들이 주도하는 산업을 의미
  • 예시
    • 독일 최초이며 유일한 K-Pop 굿즈 매장 ‘대박’
      • 타겟
        • 현재 프랑크푸르트 K-Pop 굿즈의 주 고객층은 초반 80% 가량이 10대 후반~20대 초반 여성들
        • 이후 방탄소년단(BTS) 등 K-Pop의 글로벌 팬덤이 확장하면서 고객 연령대가 10~55세까지 광범위
      • 판매 상품
        • 공식 굿즈, 비공식 굿즈
        • 한국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어 하는 K-Pop 팬들을 위해 한국어 교재를 판매, 한국 관광 안내서 구비는 물론 친절하고 저렴한 게스트하우스 등 실용적인 여행 정보도 제공
      • 시사점
        • K-Pop을 사랑하는 독일 팬들은 단순히 음악만을 좋아하는 게 아니라 인기 스타가 좋아하는 음식을 먹어 보고 싶어 하고 그들이 하는 화장 스타일이나 패션을 따라 하며 한국어를 배우기도 하고 한국을 방문해보고 싶어함. 좋아하는 스타를 좀 더 가까이 알고 싶은 열망이 있는 것

한류 팬클럽 회원 수 5년 새 5배 성장

타깃분석: 외국인 한류 팬덤

외국인 한류 방문객의 특징

  • 외국인 한류 여행 정보
    • 평균적으로 5일간 150만원 소비
    • 일정의 80%는 서울(명동, 이태원, 경복궁 위주)

페인포인트: 한류 콘텐츠 이용 시 불편한 점은?

 

  • 한류 콘텐츠의 주 타깃은 외국인 이용자들의 주된 불편함 1위는 “다국어 정보 부족”
  • 온라인 서비스의 경우
    • 한류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는 주로 한국어, 영어만 제공되는 실정
    • 그러나 영어 선택 시 레이아웃이 깨지거나, 일부 이용이 제한되는 서비스 대다수로 다국어 대응이 되지 않고 있음
    • 이는 한류 콘텐츠의 주 타깃인 외국인 이용자들에게 불편한 UI UX 제공
      • 중화권 한류 팬들은 정보가 부족해 영미권 랜 커뮤니티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실정
  • 오프라인 한국 방문 시
    • 실제로 어떤 동선으로 이동할지, 카페 및 식당 방문 종업원과의 의사 소통 시 언어 장벽 존재

타깃의 페인포인트 도출

  • 오프라인으로 한국 방문 시
    • ‘최애’와 같은 경험을 즐기고 싶어하는 니즈 존재
      • 좋아하는 연예인이 방문한 레스토랑, 연예인의 생일카페 등을 체험하고 싶은 니즈 존재
      • BUT 언어 장벽으로 인해 외국인이 접근할 수 있는 정보의 양, 질이 현저히 떨어지는 상태
    • 여행 과정 중 불편함 존재
      • 카페 및 식당 방문 종업원과의 의사 소통 시 언어 장벽 존재

2. 벤치마킹

1. BTSROAD

: 방탄소년단 생일 카페 관련 정보를 모아놓은 웹사이트 → 웹(모바일 최적화), 안드로이드 앱 서비스 진행 중

BTSROAD : 방탄소년단 생일카페를 한곳에

 

BTSROAD : 방탄소년단 생일카페를 한곳에

방탄소년단 생일카페, 오프라인 광고, 포토카드를 BTSROAD 에서 확인하세요

www.btsroad.com

→ 주요 기능: 생일카페 이벤트 정보 제공(트위터 연동), 전광판 광고 정보 제공, 전시회 정보 제공, 포토 카드 바인더 기능 emd

→ 카카오/네이버/구글 지도 api 사용, 구글 웹사이트 번역 제공 (다국어 대응 UI 미제공)

→ 주요 기능 UI

 

 

2. 덕플

: 아이돌 관련 스팟, 이벤트를 모아 보여주는 덕후투어 중심 플랫폼 → 현재 앱 서비스 중단

덕심이 플러스되다 DUKPLE

 

덕심이 플러스되다 DUKPLE

아이돌 생일카페, 단골맛집 / 취향 맞는 덕메 찾기 / 내가 모은 굿즈 자랑까지 덕플에서 한 번에!

dukple.app

→ 주요 기능: 자료수집부터 실제 투어 중에 필요한 길찾기와 경로 편집 가능, 커뮤니티(덕메 찾기)

→ 21년 3월 정식 출시 이후 4,000명 이상의 유저 확보하였으나 현재 서비스 중단

→ 주요 기능 UI

 

3. 스타트립

: 스타가 방문한 맛집, 카페, 컵홀더 투어까지 덕질투어, 성지순례를 위한 필수 어플 → ios, 안드로이드 앱 서비스 진행 중

스타트립 | 스타와 가까워지는 순간

 

스타트립 | 스타와 가까워지는 순간

스타와 가까워지는 순간, 스타트립

startrip.io

→ 주요 기능: 아이돌/영화/예능/드라마 관련 장소 정보 제공(간략), 액티비티 예약 가능

→ 한국어 / 영어 대응

→ 마이리얼트립에 인수 (22년 9월 기사: https://www.startuptoday.kr/news/articleView.html?idxno=45563)

→ 주요 기능 UI

4. AMINO

: 사용자가 참여할 수 있는 특정 주제(K-pop 및 각종 서브컬처 위주) 전용 커뮤니티 → ios, 안드로이드 앱 서비스 진행 중

 

→ 주요 기능: 텍스트, 음성 또는 스크린 룸 방식의 채팅, 투표, 블로깅, 스토리 등 커뮤니티

→ (미국 앱 서비스) 영어/아랍어/스페인어/독일어/프랑스어/포르투갈어/러시아어 대응

→ 주요 기능 UI

4. 레퍼런스

DAEBAK K-Pop Shop – Der erste K-Pop Shop in Deutsch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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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EBAK der erste K-Pop Shop in Deutschland bietet euch Online und Offline alles was das K-Pop Herz begehrt:CDs, Fashion, Merch, Light Sticks und mehr!

www.daebak.de

현장·인터뷰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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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돌 덕후 소년은 어쩌다 여행 스타트업 대표가 되었나 -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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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tart Tourism] 스타트립 대표 이민우한류 팬클럽 회원 수 5년 새 5배 성장언젠가 한국 찾을 한류 펜들이 주 타깃‘BTS 맛집’ ‘드라마 속 키스신’ 투어 등 제공명동 들렸다가 면세점 쓸어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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