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새싹X러닝스푼즈 서비스기획 1기]
[새싹X러닝스푼즈 서비스기획 1기] Project 2주차: 핵심문제정의,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사용자 시나리오 작성
ericaforcoding
2023. 3. 18.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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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K-POP 팬들 핵심 문제 발굴
- K-POP 글로벌 팬들은 1)언어 장벽 2)언어 장벽으로 인한 정보 격차라는 고질적 문제를 가지고 있음
- 아미노: K-POP 서브 컬처 위주 커뮤니티로, 외국인에게 실질적으로 한국 여행 시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 제공x
- K-POP 아티스트가 방문한 카페, 맛집 등은 팬들을 중심으로 트위터로 주로 빠르게 공유되는 실정
- 그러나 이 역시 한국어와 네이버 지도 중심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외국팬들에게는 접근성이 낮은 상황
국내 K-POP 정보 공유 어플 voc 분석
- 한국인을 타깃으로 하는 K-POP 정보 공유 어플들을 분석하였음
- 타사 어플 voc 분석을 통해 타사 어플이 해결하지 못하는 유저들의 니즈/페인포인트 발굴
- 공통 장점
- 덕질에 소요되는 시간, 정보 탐색 뎁스를 줄여줌
- 공통 단점
- ”최애 아티스트가 없음”
- “장소 정보 등 느린 업데이트”
- “검색 기능”
- “지역 별 카테고리”
- “컵홀더 정보”
- 무엇보다도, 이 세 개의 어플들 모두 주 타깃층이 “외국인”이 아니라 “내국인”이기 때문에, 외국인들의 한국 방문 시 K-POP 컨셉 여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없다는 문제점 도출
- 외국어 선택 시 번역 오류, 레이아웃 깨짐, 일부 기능 제한 등의 문제 발생
사용자 시나리오 작성
- K-pop 관련 국내 여행 단계를 여행 전, 여행 중, 여행 후 3가지 단계를 나누어 각 단계별로 유저의 페인포인트/니즈 발견 및 기능 도출
사전 서베이 진행
서베이 진행 전 문제상황
- 우리의 목표: 외국인을 위한 K-POP 큐레이션 여행 서비스를 개발하고 싶다.
- 현실: 현실적으로 모든 언어를 대응하여 MVP를 개발하는 것은 불가능
- 해결방안: 시장규모/K-POP 잠재 소비자수가 높은 외국인 타깃층부터 접근한다.
시장규모/K-POP 잠재 고객이 많은 시장 도출 : 일본
- 아래 통계자료에 따르면 일본은 음악 산업 주요 수출액 1순위로, 47.1 %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2022년 우리나라 음반을 가장 많이 수입해 간 국가는 **일본으로 8,574만9천달러(약 1,065억원)**를 기록
- 이어 중국 5,132만6천달러(약 637억원), 미국 3,887만7천달러(약 483억원) 등이 뒤따름
- 케이팝레이더가 발표한 ‘2022 케이팝 세계지도’ 에 따르면, 케이팝 소비량이 팬데믹 기간 동안 폭발적으로 증가(2.5배 가량)
- 2022년 기준 한국 제외 일본이 가장 높은 k-pop 소비 현황을 보임.
서베이 제작 및 배포
- 영어/일본어 두 가지 서베이를 제작하여 배포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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