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새싹X러닝스푼즈 서비스기획 1기]

[새싹X러닝스푼즈 서비스기획 1기] Project 4주차 페르소나 작성, 중간 발표 및 점검

ericaforcoding 2023. 4. 2. 2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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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번주 현황
    • 중간 발표
  2. 산출물
    • 페르소나
  3. 차주 목표
    • 강사님 추가 피드백
    • 피드백 기반 액션 플랜
      • 유저 시나리오 작성
      • 노션 MVP 제작
  4. 중간 점검
    • 블로깅 글쓰기 방식 개선안
    • 차주 계획

 


1. 이번주 현황

1.1 중간발표

3월 29일, 대망의 중간발표 날! 팀 프로젝트가 시작된 이후, 우리 아이디어와 프로젝트에 집중하느라 다른 팀들의 현황을 잘 모르고 있었다. 다른 팀들의 발표를 들으며 인사이트와 열정 넘치는 에너지를 얻을 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었다. 또한 참고할 만한 좋은 사이트와 서비스를 활발히 공유해주셔서 앞으로 서비스를 디벨롭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남은 4주도 열심히 달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2. 산출물

이번주에는 중간 발표가 있어서 많은 산출물을 내지 못하였다. 지난주에 완성하지 못한 페르소나를 완성하는 데에 집중했다.

2.1 페르소나

2.1.1 페르소나 작성 배경

그래서 도대체 우리 서비스 핵심 타겟은 누구야?

외국인을 타겟으로 하는 K-POP 여행 큐레이션 서비스를 만들기로 계획하였으나, 아이디어를 디벨롭하면서 핵심 타겟이 흔들리기 시작했다. 노션으로 문서화를 꾸준히 해오고 있었으나, 회의 때마다 우리 서비스의 핵심 타겟이 누구냐에 대해서 팀원들과 혼란이 발생했다. 핵심 타겟이 흔들리니까 기능 도출 등의 과정을 진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우리 서비스의 구체적인 타겟 유저를 설정하고, 서비스 기획을 더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페르소나를 구성하였다.

 

2.1.2 페르소나 산출물

 

 

페르소나는 사전에 진행한 서베이 결과와 2주차에 작성한 딥다이브 결과를 기반으로 우리 서비스의 주 타겟을 설정했다.

  • 스즈메 레이 (일본인 / 22세 여성)
    • 한국 방문 시 최애 전광판 광고가 있는 지하철 역, 최애가 언급한 식당/카페 등을 방문하고자 하는 니즈가 있음
    • k-pop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 다양한 SNS 채널을 이용해야하는 복잡함 + 한국어로만 제공되는 정보, 번역 오류 등에서 기반한 언어 장벽이라는 문제점을 겪고있음

 

2.1.3 페르소나 의의 및 피드백

 

페르소나를 작성한 후에 우리 팀이 얻은 효과와 추후 보완점은 다음과 같다.

 

  • 좋았던 점 👍
    1. 추상적이었던 타겟 구체화
    2. 팀원들과의 빠른 커뮤니케이션
    3. MVP 기능 구체화 가능
  • 보완할 점 🤔
    1.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됨
      • 해당 주차에 팀원 전원이 참여하지 못한 경우가 있었음
      • 페르소나의 메인 요소보다 하위 요소 (ex. 부차적인 성격, 흥미) 설정에 시간 할애를 너무 많이한 점
    2. 목표 미달성
      • Secondary persona까지 작성하는 것이 목표였는데, 1의 사유로 인해 Primary persona밖에 작성하지 못함
    3. 유저 시나리오와 별도의 페르소나이기 때문에, 이후 액션플랜에서는 활용성이 떨어짐
      • 유저 시나리오가 함께 있으면 좋겠다”는 선생님의 피드백을 받았음!

 

3. 차주 목표

3.1 강사님 추가 피드백

4주간 프로젝트를 진행해 온 시점에서 보다 다양한 시각에서 우리 서비스의 진행 방향을 체크하고자 앱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으신 강사님께 커피챗을 요청하여 추가적인 피드백을 받아볼 수 있었다.

강사님께 받은 피드백 사항은 아래와 같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팀 프로젝트 전담 멘토님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프로젝트를 더 탄탄하게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3.1.1 린 캔버스

 

  • Problem 관련
    • 현재 우리가 정의하고 있는 문제점인 ‘다국어 대응 부족’이 실제 타겟 유저도 심각하게 인지를 하고 있는 문제인지? 에 대해서 명확한 정의가 필요
  • Unique Value Prop 관련
    • 서비스의 핵심 밸류가 무엇인지 재정의 필요
  • Cost structureRevenue streams 관련
    • 현재 린 캔버스 상에 작성된 수익이랑 마케팅 방법론이 너무 단조로움

 

3.1.2 딥다이브

 

  • 현재 딥다이브는 "여행 중" 에 맞춰져 있으나, 우리 서비스 특성 상 "여행 전" 단계의 유저 행동에 초점을 맞출 필요성 
    • ex) 여행 전 - 방문할 카페 위치 확인 및 예약 가능 여부 확인 
  • 콘텐츠 관련
    • 노션을 활용하여 K-POP 관련 오프라인 이벤트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MVP로 제작해보고 유저들의 반응을 볼 것
      • 전환율을 통해 유저들의 반응 유추 가능 

 

3.1.3 페르소나

  • 2.1.3 페르소나 의의 및 피드백 참고

 

3.1.4 블로그 글 작성

  • (AS-IS) 가독성이 낮고 독자를 생각하지 않은 글
  • (TO-BE) 현재 글(4주차)처럼 적절한 인용구 사용, 목차등  독자를 생각하며 글을 작성

 

3.1.5 해외 리서치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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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6 설문조사 관련

  • 우선 설문조사나 IDI 실시 전, 검증할 가설이 있는지에 대해서 먼저 따질 것
  • 설문조사의 모수가 적게 모인 경우에는 폐기하지 말고 통계적 비율로 볼 것
  • 리서치 시 통계가 필요하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인사이트가 필요하면 IDI를 실시할 것
  • 일본인이 사용하는 커뮤니티에서 사람들을 모집하는 것을 추천

 

3.2 피드백 기반 액션 플랜

 

선생님의 피드백을 받고 우리 팀은 앞으로 두 가지 활동을 우선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1. 페르소나 연계 유저 시나리오 작성
2. 노션 MVP 제작

 


4주차 3줄 요약

1. 중간 발표
2. 페르소나 작성
3. 피드백 및 중간 점검 

 

앞으로 남은 4주도 알차게 달려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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