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새싹X러닝스푼즈 서비스기획 1기]

[새싹X러닝스푼즈 서비스기획 1기] Project 3주차: 린캔버스, 설문조사 중간 점검, SNS 계정 생성 및 관리

728x90
반응형

1. 린캔버스 작성

2. 설문조사 중간 점검

설문조사 현황

  • 목적: 영어/일본어 서베이를 통해 1,2주차에 설정했던 가설을 검증하고자 하였음
  • 기간: 2023.3.16~2023.3.25 현재 영어 설문조사 7명, 일본어 설문조사 12명 진행 (진행중)
  • 리쿠르팅: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트위터, 헬로톡, 디스코드에서 “K-POP”관련된 채널에 URL을 배포하였음

설문조사 결과 및 가설 검증

가설

1. K-POP 팬들은 K-POP에 대한 정보를 다양한 SNS를 사용하면서 수집할 것이다. 

2. K-POP 팬들은 한국 여행에 대한 방문 의사가 높을 것이다. 

3. K-POP 팬들은 한국에서 K-POP 스타들과 관련된 장소를 방문하고 싶어할 것이다.

4. K-POP 팬들은 한국 방문 시 언어 장벽이 가장 큰 문제점일 것이다. 

가설 검증

  •  설문조사 중간 점검 결과, 일본인 K-POP 팬들은 K-POP에 대한 정보를 주로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 채널을 사용하여 얻고 있었음(가설 1 검증).
  •  K-POP을 통해 한국 여행에 대한 호기심이 생겼다(83%), 실제로 한국 여행을 계획해봤다(70%)는 답변이 높았음(가설 2 검증).
  •  한국 여행 시 최애 멤버의 사진이 걸려 있는 지하철 전광판, 생일카페, 최애가 언급한 식당/카페, 최애가 소속된 회사 사옥 등에 방문 의사가 있었으며, 실제로 해당 장소들을 방문했다는 응답이 다수였음(가설 3 검증).
  • 한국 여행 시 불편한 점으로 언어 장벽, 교통 문제, 예약의 어려움이 응답되었음(적은 표본수의 문제로 가설 4 미검증).

 

문제 상황

  • 2023.3.16~2023.3.25 현재 영어 설문조사 7명, 일본어 설문조사 12명 진행 (진행중)
    • 기대치보다 저조한 설문조사 응답율

 

해결 방안

  • AS-IS)현재 설문조사는 멤버 개인의 SNS 계정을 이용하여 인터뷰이에게 DM을 보내는 방식으로 접근
    • 장점: 개인의 기존 SNS 계정을 이용하여 SNS 생성 및 관리에 요구되는 리소스 절약 가능
    • 단점:
      • 1)공식 계정이 아니라 개인 계정—>스팸 계정으로 오인 가능성 존재—> 설문조사 참여에 대한 부담감 존재
      • 2)한국어로 운영되는 개인 계정 —> 우리 핵심 타깃인 외국인에게 언어 장벽 존재
  • TO-BE) 팀 공식 SNS 계정을 생성하여 단점 1) 스캠 계정 오인 2) 외국인 언어 장벽이라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음

3. 팀 공식 SNS 계정 생성

현재 생성 완료한 SNS 계정

  • APDO. 인스타그램 계정

https://www.instagram.com/teamapdo/

 

  • APDO. 트위터 계정 개설 (이슈 발생)
    • 트위터 계정의 경우, 지속적으로 계정이 block 되는 문제가 반복되어 현재 해결 중
      • 가설 및 현재까지의 서베이 결과, 트위터는 서비스의 핵심 타겟인 일본인 k-pop 팬들의 주 사용 SNS 채널인 만큼 해결 필요

https://twitter.com/team_Apdo

 

apdo. (@team_Apdo) / 트위터

K-POP Travel Curation service

twitter.com

 

추후 생성할 SNS 계정

  1. 일본 라인 계정
    1. 이유:서비스의 핵심 타겟인 일본인 k-pop 팬들에게 더 많이 접근하기 위함 

SNS 서치 태그 분석

  • 목적
    1. 케이팝 관련 해시태그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서비스 잠재 유저인 케이팝 관련 주제를 검색하는 일본인들에게 서비스를 노출하고자 하였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