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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새싹X러닝스푼즈 서비스기획 1기]

[새싹X러닝스푼즈 서비스기획 1기] Project 5주차: MVP 제작, 고객경험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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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MVP 제작
1.1 MVP 제작 배경 및 지표 설계
1.2 MVP 제작 과정
1.3 MVP 완성
1.3.1 MVP 세부 페이지 
1.4 MVP 배포
2. 고객 경험 조사
2.1 목적
2.2 조사 진행
2.2.1 현장 리서치
2.2.2 현장 리서치 - 홍보물 비치 및 배포
2.2.3 현장 리서치 - 인터뷰 진행

 

 

1. MVP 제작

1.1 MVP 제작 배경 및 지표 설계

2,3주차에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율이 높지 않은 문제를 겪었다. 이에 대해 우리 팀은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였고, 강사님의 조언을 받아 간단한 MVP를 만들어 핵심 타깃들이 볼 만한 곳에 배포하는 것을 계획하게 되었다.

 

MVP(Minimum Viable Product)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하기 전 최소한의 기능만 갖춘 상태로 출시하여 시장 반응을 조사하고 그에 따라 제품을 개선하는 것이다.
이 방식을 통해 최소한의 비용으로 효과적인 마케팅과 시장 반응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빠르게 최소한의 기능만 갖춘 상태로 타깃에게 배포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감안하여, 노코드툴인 노션과 우피를 이용하여 하루 만에 MVP를 제작하였다. 또한 시장에서의 반응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기 위하여 페이지 클릭 수 및 페이지 전환율을 핵심 지표로 설정하였고, 구글 애널리틱스로 지표를 분석하기로 계획했다.

 

1.2 MVP 제작 과정

MVP 특성 상 모든 페이지 기능을 세부적으로 설계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To Be Continued 페이지를 제작하여 해당 페이지 하단에 CTA 버튼을 삽입했다. CTA 버튼의 문구는 우리 서비스의 방향성을 녹여내고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 '이메일을 입력하세요' 로 단순하게 작성하지 않고 'あなたの推しの好きな場所が知りたいですか?(당신의 최애가 좋아하는 곳이 궁금하신가요?)' 로 작성하였다.

 

CTA 버튼을 클릭하면 1)'최애 아이돌 그룹' 입력 창과 2)’이메일’ 입력 창으로 이루어진 구글 설문지가 제공된다. 구글 설문지를 이렇게 구성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최애 아이돌 그룹’ 입력창: 기존에는 일본 야후 및 트위터에서 많이 언급된 아이돌 그룹을 우선적으로 크롤링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으나, 애자일한 방법은 아닐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애자일한 방식과 데이터 중심으로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 MVP에 유입된 핵심 타깃들의 CTA 응답 결과를 기반으로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해당 우선순위에 따라 크롤링을 진행하기로 결정하였다.

 

또한 커뮤니티 배포 후 팬덤 심리를 자극하여 더 많은 수의 정보를 모집할 수 있도록 유도 문구를 다음과 같이 작성하였다.

 

あなたの 推しを教えてください。 → 당신의 최애를 알려주세요!
たくさん入力されたアーティストほど早く情報が更新される予定です。→ 많이 입력된 인기 아티스트일수록 더 빠르게 정보가 업데이트됩니다!

 

2)’이메일’입력창: 이메일을 입력한 사용자들에게는 서비스 공식 런칭 시 이메일을 통해 알려드리겠다는 문구를 함께 제공하였다. CTA 버튼을 클릭하여 최애 멤버와 이메일까지 입력한 유저들은 우리 서비스 런칭 시 초기 유저로 유입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1.3 MVP 완성

완성된 MVP는 다음과 같다.

 

1.3.1 MVP 세부 페이지 

MVP 세부 페이지 플로우
MVP 세부 페이지 CTA 및 구글 폼

 

MVP 페이지 녹화본

1.4 MVP 배포

 

MVP가 완성된 후 이전에 진행했던 설문지와 함께 배포하였다. 커뮤니티에 배포 전 주변 지인을 활용하여 K-POP을 좋아하는 일본인을 대상으로 우선적으로 배포하였다.

 

4월 8일 현재 약 101명이 MVP에 유입된 상황이다.

 

또한 설문조사 응답률 또한 20명에서 27명으로 약 35% 증가했다.

 

2. 고객 경험 조사

2.1 목적

  • 현장 경험을 통한 유저들의 경험 분석 및 관찰
  • 일본 K-pop 관련 관광객의 Real Voice 수집
  • 최대한 많은 일본인에게 MVP 페이지를 배포
    • 기존 배포 방식: 주변 지인을 통한 공유 → 추후 커뮤니티 배포 예정

2.2 조사 진행

  • 진행 일자: 2023년 4월 8일 (금)
  • 진행 장소: 서울 홍대입구, 합정, 용산 근방

2.2.1 현장 리서치

실제 홍대~합정 인근에 위치한 아이돌 생일카페 이벤트에 직접 방문하여 유저 경험을 관찰 및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 결과를 참고하여 실제 타겟층이 사용하는 매체인 ‘트위터’를 기반으로 이벤트 정보를 수집한 후, 구글맵을 통해 루트를 생성하여 해당 이벤트 장소에 방문하였다.

 

2.2.2 현장 리서치 - 홍보물 비치 및 배포

 

서비스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MVP 페이지로 랜딩되는 QR 코드를 홍보용 브로셔를 제작하였다. 생일카페 루트에 위치한 전봇대, 벽면 및 생일카페 내부에 부착하여 생일카페 투어를 하고 있는 일본인 K-POP 팬들에게 MVP 페이지를 홍보하고자 하였다. (관계자와 협의 후 부착하였음)

 

2.2.3 현장 리서치 - 인터뷰 진행

 

 

현장 리서치 중 가장 큰 비중을 두고 진행한 것은 실제 일본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로, 생일 카페에 방문한 일본인 관광객 3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메인 타깃인 일본인 관광객 대상 인터뷰 이외에 추가적으로 생일 카페 이벤트 운영진과의 인터뷰도 1건 진행해볼 수 있었으며, 해당 과정에서 이벤트 주최 시에 발생하는 페인포인트 확인 및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

 

해당 인터뷰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와 다음주 진행 예정인 일본인 한국 유학생 IDI 이후 최종 인사이트를 도출하고자 한다.

 

 

5주차 3줄 요약

1. MVP 설계 및 배포 진행중
2. 현장 리서치를 통한 유저 경험 분석과 인터뷰 진행
3. IDI 인터뷰이 리쿠르팅 완료

 

6주차 계획 

1. MVP 결과 분석
2. 일본인 K-POP 팬 1명 IDI 진행
3. 최종 인사이트 기반 기능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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