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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약관 공부

코웨이 loCare 약관으로 IoT 서비스 제품 등록/권한 인증 톺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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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서비스 제품 등록/권한 인증

 

IoT 서비스의 제품 등록/권한 인증에 관한 서비스 이용약관을 공부할 일이 있어서, 코웨이 loCare 어플의 이용약관을 참고하게 되었다. 해당 어플의 이용약관 전문이 아닌, 제품 등록/권한 인증에 관련된 이용 약관 부분만 톺아보겠다!

 

 

코웨이 loCare 이용 악관

 

 

제2조(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제품"이라 함은 "회사"에서 제조/판매하는 공기청정기, 정수기, 비데, 매트리스, 연수기, 공기질진단기 등으로서 "서비스" 적용이 가능한 일체의 제품을 말합니다. "서비스" 적용 제품(기기)의 범위는 "회사"의 사정에 따라 추가/삭제 등 조정될 수 있습니다.
2. "서비스"라 함은 "회원” 또는 "고객"의 집 또는 사업장 안 에 설치된 "제품"과"회사"에서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연동하여 기기제어, 날씨 및 공기질 정보, 기타 콘텐츠 등의 기능 을 제공하는 서비스 및 이와 관련된 일체의 부가서비스를 말합니다.
3. “loCare”라 함은 서비스 중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제공하는 위치기반서비스로서, 회원이 위치한 지역의 황사/미세먼지, 날씨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회원 가입 시 회원의 위치정보를 활용하여 타임존을 자동으로 설정하며, 회원의 IoCare 어플리케이션과 제품을 페어링할 때 회원의 위치정보를 활용하여 제품의 설치 위치를 등록하는 등의 서비스를 말합니다.
4. "회원”이라 함은 Coway loCare 계정을 보유하고 “제품" 에 대해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5. "고객" 이라 함은 "회사"에서 제조/판매하고 있는 모든 제품(기기)을 렌탈 또는 일시불 구매한 자를 의미합니다.
6. "회사라 함은 "회원" 및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코웨이 주식회사를 말합니다. 다만, 회사의 각 계열사 및 해외 현지법인(지점 포함), 기타 회사가 지정하는 제3자가 본 약관 에 따른 회사의 의무를 대신 이행하거나 또는 본 약관에 따른 수혜자가 될 수 있습니다.
7. "제휴사"라 함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본 약관에 제시된 조건에 따라 "제휴사"의 “제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 콘텐츠, 소프트웨어, 솔루션 등을 “ 회원"에게 제공하는 개인이나 법인을 말합니다.

 

 

제2조(정의) 에서는 제품과 서비스를 정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회원과 고객을 정의 내리고 있다. 서비스의 계정을 보유하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회원)와 렌탈 또는 일시불로 구매한 사람(고객)를 나눠서 정의내린 것이 눈에 띄었다. 

 

 

 

 

 

 

제4조("서비스”의 내용)

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서비스" 상세 내용은 "서비스" 별 WEB 또는 어플리케이션에서 자세히 안내합니다.

- "회원" 중 "회사"의 "제품"을 구매만 한 "고객"일 경우 "서비스”에서 제품 등록 시 "구매자 권한”으로 등록되고 "고객"이 아닌 모든" 회원”은 Guest권한으로 등록됩니다. 단,"제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 제품"에 대한 권한인증 번호를 받아 "서비스”에서 제품등록 시 권한인증번호를 입력 하면 해당 권한인증번호의 권한으로 등록됩니다.

- "고객"은 "서비스”의 제품설정 메뉴에서 "제품"에 대한 권한설정을 변경할 수 있으며, Guest 권한도 권한인증번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이때 "고객"이 아닌 "회원"이 제품을 등록하는 경우 권한이 없이 기기만 등록됩니다.

- "고객"이 아닌 "회원"이 제품 등록 시 Guest 또는 권한이 없이 등록되며, " 회원"은 "고객"에게 권한 인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고객"은 "제품"을 구매하지 않은 "회원"이 "고객"의 제품을 등록하여 권한인증을 요청하는 경우 "고객"은 권한인증 요청을 한 "회원”의 정보(전화번호)를 확인한 후 권한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고객”이 권한인증을 원하지 않을 경우 제품설정 메뉴에서 요청에 대한 내용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요약

 

1. "회원" (서비스의 계정을 보유하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 = "고객"(회사 제품을 렌탈 또는 일시불로 구매한 자)인 경우 제품등록 시 "구매자 권한"으로 등록됨. 

2. 1.이 아닌 경우 모든 회원(고객이 아닌 회원)은 "Guest"권한으로 등록됨

3."고객이 아닌 회원"은 "고객"에게 권한 인증을 요청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고객"은 "회원"의 정보(전화번호)를 확인한 후 권한인증을 하거나 거절할 수 있다. 

 

 

 

예시 화면

 

 

느낀 점 

 

"권한", "구매자 권한", "Guest권한", "권한인증번호" 등의 약관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이 확실하게 정의 내려지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2조(정의)나 4조(서비스의 내용) 부분에 정의가 되었다면 가독성이 좋았을 것이다. 일례로 하단의 조항을 보면 많은 궁금증이 떠오르게 된다. 

 

- "회원" 중 "회사"의 "제품"을 구매만 한 "고객"일 경우 "서비스”에서 제품 등록 시 "구매자 권한”으로 등록되고 "고객"이 아닌 모든" 회원”은 Guest권한으로 등록됩니다. 단,"제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 제품"에 대한 권한인증 번호를 받아 "서비스”에서 제품등록 시 권한인증번호를 입력 하면 해당 권한인증번호의 권한으로 등록됩니다.

 

-  "단, "제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 제품"에 대한 권한인증 번호를 받아 "서비스”에서 제품등록 시 권한인증번호를 입력 하면 해당 권한인증번호의 권한으로 등록됩니다." 부분에서 "해당 권한인증번호의 권한으로 등록" 된다는 것이 정확히 무슨 의미인지? 

 

- "구매자 권한"이 정확하게 무엇인지? (host 권한으로 추정됨)

 

 

그럼에도 불구하고 IoT 서비스 제품 등록/권한 인증 관련하여 이용 약관을 많이 찾아볼 수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코웨이의 loCare 약관은 해당 부분을 공부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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